VOID BETWEEN THE SOLID
PROJECT SPACE GAZE
프로젝트 스페이스 가제
2021
개인전

전시 제목: VOID BETWEEN THE SOLID
전시 기간: 2021.6.24 - 2021.7.21
장소: PROJECT SPACE GAZE 프로젝트스페이스 가제
서울 중구 을지로 20길 16 진양빌딩 503호
글: 김지수

REALITY IS STRANGER THAN FICTION
현실은 픽션보다 기묘한 것
김지수
나는 현실을 그리며 이미지를 떠올렸고, 이미지를 보면서 현실을 재현했다.
이미지가 기능하는 부분, 현실이 기능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이미지가 수 천장이 놓여있어도 그것은 현실이 될 수 없는 재질의 망상, 공상 뿐 인 종이의 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현실은 수 천장의 이미지로 가득 차 그것이 모호해지는 혼란 자체라고 느껴진다. 이러한 각개의 매커니즘 안에서 이미지와 현실에서의 원초적인 것들에 집중을 하려했다.
시각적으로 보이드, 비어있는 환상의 공간이지만 실제로 작품을 구성하는 것은 '물감' 의 질량이다. 나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간을 만드는 것 이 아닌 물감을 이용하여 평면을 음각화 한다. 관람자는 평면임을 인지하지만 평면 속의 공간을 느끼며 이를 통해 사물을 바라보는 사이에도 어쩌면 질량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마치 소리가 전달되는 것 처럼 말이다. 사물, 인간, 세상 모든 것들 사이는 공기, 바람, 감정의 요소들의 밀도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들의 순환으로 서사가 진행되며 눈에 보이지는 않는 환상 이더라도 그것들이 이루어낸 감정과 이야기는 현실보다 더욱 사실적일 것이라 생각된다.
나는 그림이 실재가 되기를 염원한다.
사각형 프레임 속 양 사이드로 끝이 존재하는 이미지를 표현 하다보면 작품 속에 공간이 생기는 지점에 매료되는데 이 지점은 내가 작업활동을 지속하게 해주는 원동력이 된다.
이미지가 현실이 될 수 없는 사실들이 우리의 생활 속 곳곳에 무언가를 염원하지만 이룰 수 없는 것들에 대한 안타까움과 닿아있기에 더욱 작업에 집중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마치 우리가 매일 바라보고 있지만 도달 할 수 없는 우주와도 같은 환상처럼 말이다.











